본문 바로가기
일상/러닝

러닝 입문하고 첫 마라톤! 뭘 준비해야 할까? 접수부터 알아보기

by 달달꾸리 2023. 5. 13.
반응형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언택트 대회로 열리던 마라톤 대회들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면서 조금씩 오프라인으로 개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저도 5월 21일에 열리는 황영조 국제 마라톤 하프코스를 신청했는데 대회에 참가할 생각을 하니까 벌써부터 가슴이 쿵쾅거린다. 앞으로 대회가 많이 열리고 많은 분들을 뵐 수 있으면 좋겠다.

 

 

전국 마라톤 대회 일정 살펴보기

 

국내 마라톤 대회일정 - 마라톤온라인(Marathon Calendar in Korea)

 

www.marathon.pe.kr

마라톤 온라인 사이트

마라톤 온라인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날짜별로 대회가 정리되어 있고 현재 접수할 수 있는 마라톤이 무엇인지, 참여 가능한코스의 길이도 나와있다.

원하는 마라톤을 클릭하면 접수기간, 접수할 수 있는 홈페이지, 출발 장소 및 시간도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접수가 끝났다면 마라톤 준비물 알아보기

1. 복장

   - 봄, 가을

아침과 밤의 온도차가 크지만 뛰기에는 좋은날씨이다.
반팔(드라이핏), 반바지(3~5인치 바지) + 추위를 타는 분들은 바람막이나 아노락, 장갑

 

  - 여름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뛰기에도 매우 더운 날씨이다. 꼭 충분한 수분 보충을 염두해 둬야한다.
쿨러닝 티셔츠나 메쉬 소재 민소매, 반바지(3~5인치 바지)

  - 겨울
온도가 낮은 겨울철은 찬바람이 매섭다. 예열로 준비운동을 꼭 해주자.
기능성 티, 반바지(5인치), 나이키 레깅스, 바람막이나 아노락, 비니, 장갑

 


2. 운동화

하프 이상의 코스를 도전한다면 카본이 포함된 러닝화를 신으면 무릎에 무리를 덜고 반발력을 통해 조금 더 편안한 러닝을 할 수 있다.

주관적인 카본 러닝화 추천

10만원대 추천 모델: 퓨마 디비에이트 나이트로2

2~30만원대 추천 모델: 서코니 엔돌핀 프로3, 나이키 줌 베이퍼플라이 넥스트3

 

 

3. 모자 or 선글라스

모자는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메쉬 소재로 된 재품들을 추천한다.

1~20만원대 선글라스 추천 모델: 오클리 레이다 락

 

 

3. 스피드 칩(칩형, 종이형)

출발 시간과 관계 없이 모두에게 공정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기록이 중요한 대부분의 하프 이상의 코스는 스피드 칩을 발에 착용하고 대회에 임하게 된다. 주자가 골인하는 순간 반도체가 내장된 스피드칩은 결승선 주변바닥에 깔린 매트(육상트랙과 같은 우레탄으로 제작)속의 안테나에 신호를 보낸다. 안테나를 통해 전달된 신호는 판독기에서 기록으로 바뀌어 컴퓨터로 집계된다. 따라서 수십명이 한꺼번에 골인해도 기록측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칩형 스피드칩
종이형 스피드칩
종이형 스피드칩


▲사용시 주의사항
1) 칩은 반드시 신발끈을 이용하여 신발 위에 부착한다.
2) 골인지점 통과시 반드시 매트를 통과해야 한다.

3) 대회 종료 후 칩형은 반납, 종이형은 버리면 된다.

 

4. 1회용 비옷

대회 당일 비가 오거나 겨울 같은 경우에는 날씨가 좀 추울 수 있다. 그러면 대회 출발하기 전까지 기다리는 동안 약간 추위를 느낄 수 있는데 이 비옷을 입고 있으면 은 추위를 덜 탈 수 있다. 레이스가 시작되고 몸에 열이 올라오면 그때 벗어서 가까운 급수대 옆에 버리면 된다.

 

 

5. 수건, 티셔츠

대회 끝나고 갈아입을 옷과 수건이다. 대회를 마치고 나면 특히 상의 같은 경우에는 땀에 많이 젖기 때문에 대회장에 있는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입는 게 좋다. 특히 여름 같은 경우에는 아래위로 다 땀에 젖어버리기 때문에 바지까지 챙기자.

Tip. 젖은 옷을 담을 비닐봉지도 여유있게 챙겨가자

 

 

7. 크록스

신고 가서 대회장에서 운동화로 갈아 신고 또 레이스가 끝나고 집에 올 때도 갈아 신는다. 발이 좀 편하기도 하고 약간 고수 느낌을 낼 수 있다.

 

 

8. 파워젤

하프기준 두 시간 정도 달리기를 해야 되기 때문에 중간에 영양 보충에 필요한 파워젤을 인당 2개 정도씩 챙기자. 보통 파워젤의 효과는 2~30분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대회 시작 전 하나, 7~9키로 쯤 하나를 먹어주면 좋다.

 

 

9. 준비물들 담을 큰 가방 or 큰 쇼핑백

대회장마다 물품 보관소를 운영을 하기 때문에 달릴 때 입고 쓸 물건들 외에는 가방에 담아서 물품 보관소에 보관을 하고 레이스 끝나고 보관했던 물품을 찾으면 된다.

 

 

10. 휴대폰

개인 측정은 스마트 워치로 하고 잠시 물품보관소나 지인에게 맡기고 온전히 마라톤을 즐기자.

 

 

 

 

 

코로나도 해제되고 날씨도 좋은 이 시기에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마라톤을 즐기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